[이란] 주요 '내륙항만 물류단지' 프로젝트 2개 기본정보
지금부터 소개될 2개의 항만 프로젝트는 2015년 말부터 계획됐다. 이란 MRUD(Ministry of Roads & Urban Development, 도로도시개발부) 및 IRIR(Islamic Republic of Iran Railways, 철도청)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간 투자신청이 가능하다.
프로젝트 기본정보 중 참고해야 할 사항은 정부기관에서 제시한 투자액과 내부수익률(IRR)의 경우 2015년 기준으로 추산됐다는 점이다. 특히 내부수익률의 경우 다소 과장된 측면이 있기 때문에 투자자의 입장에서 주의할 필요가 있다.
▲Aprin 항만물류단지 계획도(출처: 이란 철청)
◈ Aprin 항만물류단지 프로젝트
○ 건설부지: 총 400헥타르(ha) 중 1단계(35헥타르)와 2단계(165헥타르)로 나뉨
○ 사업목표: 컨테이너 운송 중심의 철도운송 개발(인근 철도네트워크상에 중앙내륙항만이 건설)
○ 사업방식: BOT(Build-Operate-Transfer)
○ 공사기간: 3년(*운영기간 20~25년)
○ 예상용량: 첫 운영 시 40만TEUs(Twenty-foot Equivalent Units)
○ 투자총액: 1단계 기준 4200만 EUR
○ 투자비율: 투자자 기준 최소 25%(이후 정부투자비율 반영)
○ 내부수익률: 최소 15~17%
▲Incheh borun 복합 항만물류단지 계획도 (출처: 이란 철도청)
◈ Incheh borun 복합 항만물류단지 프로젝트
○ 건설부지: 총 1200헥타르(ha) 중 1단계(50헥타르)만 해당됨
○ 사업목표: 터미널, 하역, 저장 등 시설 건설 및 국경간 상품교역 증대
○ 사업방식: BOT(Build-Operate-Transfer)
○ 건설기간: 3년(*운영기간 20~25년)
○ 예상용량: 첫 운영 시 700만톤(ton)
○ 투자총액: 1단계 기준 6200만 EUR
○ 투자비율: 투자자 기준 최소 25%(이후 정부투자비율 반영)
○ 내부수익률: 최소 15~17%
지금까지 주요 항만물류 프로젝트 2건에 관한 기본정보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봤다. 항만물류단지는 운송인프라 중 국제교역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정부의 관심도 높은 편이다.
특히 항만물류는 인근 지역 철도노선과 연계될 계획이기 때문에 철도청 측에서도 해당사업을 관리하고 있다. 항만, 철도, 도로 등이 적절하게 연결돼야 운송 인프라의 효율성이 극대화 될 수 있기 때문이다.
* TEUs(Twenty-foot Equivalent Units) : 20피트(feet) 길이의 컨테이너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이다. TEU는 컨테이너 전용선의 적재용량으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 BOT(Built-Operate-Transfer) : 시공자가 공공프로젝트에 대한 자금 조달, 설계, 건설을 추진하고 완성 후 시설을 운영해 투자자금을 회수한다. 그리고 일정기간이 지난 후 발주자에게 소유권을 넘기는 방식이다.
자료출처 : 이란 도로도시개발부 홈페이지, 이란 철도청 홈페이지, iNIS 수집 및 분석자료 참조
프로젝트 기본정보 중 참고해야 할 사항은 정부기관에서 제시한 투자액과 내부수익률(IRR)의 경우 2015년 기준으로 추산됐다는 점이다. 특히 내부수익률의 경우 다소 과장된 측면이 있기 때문에 투자자의 입장에서 주의할 필요가 있다.
▲Aprin 항만물류단지 계획도(출처: 이란 철청)
◈ Aprin 항만물류단지 프로젝트
○ 건설부지: 총 400헥타르(ha) 중 1단계(35헥타르)와 2단계(165헥타르)로 나뉨
○ 사업목표: 컨테이너 운송 중심의 철도운송 개발(인근 철도네트워크상에 중앙내륙항만이 건설)
○ 사업방식: BOT(Build-Operate-Transfer)
○ 공사기간: 3년(*운영기간 20~25년)
○ 예상용량: 첫 운영 시 40만TEUs(Twenty-foot Equivalent Units)
○ 투자총액: 1단계 기준 4200만 EUR
○ 투자비율: 투자자 기준 최소 25%(이후 정부투자비율 반영)
○ 내부수익률: 최소 15~17%
▲Incheh borun 복합 항만물류단지 계획도 (출처: 이란 철도청)
◈ Incheh borun 복합 항만물류단지 프로젝트
○ 건설부지: 총 1200헥타르(ha) 중 1단계(50헥타르)만 해당됨
○ 사업목표: 터미널, 하역, 저장 등 시설 건설 및 국경간 상품교역 증대
○ 사업방식: BOT(Build-Operate-Transfer)
○ 건설기간: 3년(*운영기간 20~25년)
○ 예상용량: 첫 운영 시 700만톤(ton)
○ 투자총액: 1단계 기준 6200만 EUR
○ 투자비율: 투자자 기준 최소 25%(이후 정부투자비율 반영)
○ 내부수익률: 최소 15~17%
지금까지 주요 항만물류 프로젝트 2건에 관한 기본정보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봤다. 항만물류단지는 운송인프라 중 국제교역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정부의 관심도 높은 편이다.
특히 항만물류는 인근 지역 철도노선과 연계될 계획이기 때문에 철도청 측에서도 해당사업을 관리하고 있다. 항만, 철도, 도로 등이 적절하게 연결돼야 운송 인프라의 효율성이 극대화 될 수 있기 때문이다.
* TEUs(Twenty-foot Equivalent Units) : 20피트(feet) 길이의 컨테이너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이다. TEU는 컨테이너 전용선의 적재용량으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 BOT(Built-Operate-Transfer) : 시공자가 공공프로젝트에 대한 자금 조달, 설계, 건설을 추진하고 완성 후 시설을 운영해 투자자금을 회수한다. 그리고 일정기간이 지난 후 발주자에게 소유권을 넘기는 방식이다.
자료출처 : 이란 도로도시개발부 홈페이지, 이란 철도청 홈페이지, iNIS 수집 및 분석자료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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