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MRUD(도로도시개발부), 주요 공항 터미널 건설 프로젝트 개요 - 공항은 국제 인적·물적 교류의 매개체
노인환 기자
2017-04-24
이란 MRUD(Ministry of Roads & Urban Development, 도로도시개발부)는 2015년 10월 대대적인 공항 터미널 건설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주요 상업·교통·관광 중심지로서 국내외 방문객 수요가 충분히 확대될 수 있는 국제공항을 위주로 공항 터미널 건설을 계획했다. 공항 인프라를 확장하려는 것은 국제적인 인적·물적 교류를 활성화하겠다는 의지다.

이란 MRUD(Ministry of Roads & Urban Development, 도로도시개발부)*는 2015년 10월 공항 인프라 건설 프로젝트 계획을 발표했다.

해당 프로젝트의 협력기관은 이란 IAC(Iran Airports & Air Navigation Company, 공항공사)*이며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간 투자신청이 가능하다.

이번에 소개되는 프로젝트는 ‘공항 터미널 건설(Airprot Terminal Construction)’에 초점을 맞췄으며 지난 동향정보(4.12일자)에 게재됐던 2개의 사업도 포함시켰다.

지금부터 이란의 총 7개 공항 터미널 건설 프로젝트에 대한 기본정보를 살펴보고 이란 내 공항 인프라 시장을 전망할 계획이다.


▲ 메흐라바드국제공항 위치(출처 : iNIS) 

□ 메흐라바드국제공항(MehrAbad International Airport) (1) 

o 터미널 용도 : 여객용

o 사업방식 : BOT(Built-Operate-Transfer)* 또는 BLT(Build-Lease-Transfer)*

o 공사기간 : 미정

o 양허기간 : 15년

o 수용능력 : 승객 기준 연간 2,000만 명 예상

o 투자총액 : 약 1억 6,000만 EUR 예상

o 내부수익률(IRR) : 약 28% 예상

▲ 메흐라바드국제공항 전경(출처 : Shahram Sharifi) 

□ 메흐라바드국제공항(MehrAbad International Airport) (2) 

o 터미널 용도 : CIP 터미널/라운지

o 사업방식 : BOT(Built-Operate-Transfer)*

o 공사기간 : 미정

o 양허기간 : 8년

o 수용능력 : CIP 승객 기준 연간 12만 명 예상

o 투자총액 : 약 1,200만 EUR 예상

o 초기투자액 : 약 24만 EUR 예상

o 내부수익률(IRR) : 약 28% 예상

▲ 메흐라바드국제공항 야경(출처 : Shahram Sharifi)

□ 메흐라바드국제공항(MehrAbad International Airport) (3) 

o 터미널 용도 : CIP 터미널/라운지

o 사업방식 : BOT(Built-Operate-Transfer)*

o 공사기간 : 2년

o 투자총액 : 약 1,400만 EUR 예상

o 초기투자액 : 약 28만 EUR 예상

o 내부수익률(IRR) : 약 28% 예상

o 투자회수기간(Payback) : 7년

메흐라바드국제공항(MehrAbad International Airport)은 1938년부터 상업운행을 개시했으며 테헤란 이맘호메이니국제공항(Tehran Imam Khomeini International Airport) 이전에 수도지역 최대 공항이었다.

현재는 국내선 위주로 운항수요를 충당하고 있으며 2014년 기준 승객수는 1361만 7094명으로 집계됐다. 수도권에 위치한 지리적 이점으로 여전히 분주한 공항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 테헤란 이맘호메이니국제공항 위치(출처 : iNIS) 

□ 테헤란 이맘호메이니국제공항(Tehran Imam Khomeini International Airport) (1) 

o 터미널 용도 : 화물·여객용(터미널 I)

o 사업방식 : BLT(Build-Lease-Transfer)*

o 공사기간 : 미정

o 양허기간 : 12년

o 수용능력 : 승객 기준 연간 2,000만 명 예상

o 투자총액 : 약 8억 1,000만 EUR 예상

o 고정자본 : 약 3억 4,000만 EUR 예상

o 운전자본 : 약 4억 7,000만 EUR 예상

o 내부수익률(IRR) : 약 29% 예상

▲ 테헤란 이맘호메이니국제공항 야경(출처 : Princeofpersia1) 

□ 테헤란 이맘호메이니국제공항(Tehran Imam Khomeini International Airport) (2) 

o 터미널 용도 : 여객용(터미널 II)

o 사업방식 : BOT(Built-Operate-Transfer)*

o 공사기간 : 미정

o 수용능력 : 승객 기준 연간 2,000만 명 예상

o 투자총액 : 약 18억 EUR 예상

테헤란 이맘호메이니국제공항(Tehran Imam Khomeini International Airport)은 2004년 5월부터 상업운행을 개시했으며 현재 테헤란 최대 국제공항으로 자리잡고 있다.

2016년 말 아시아 및 유럽 국가를 주요 국제노선으로 설정했으며 현재는 더욱 다양한 국가로 확장하고 있다. 외국인들이 가장 많이 찾는 공항이 될 만큼 터미널 건설 프로젝트는 필수다.

▲ 이스파한국제공항 위치(출처 : iNIS) 

□ 이스파한국제공항(Isfahan International Airport) 

o 터미널 용도 : 여객용

o 사업방식 : BOT(Built-Operate-Transfer)*

o 공사기간 : 미정

o 양허기간 : 11년

o 수용능력 : 승객 기준 연간 600만 명 예상

o 투자총액 : 약 4,000만 EUR 예상

o 초기투자액 : 약 800만 EUR 예상

o 내부수익률(IRR) : 약 28% 예상

이스파한 국제공항(Isfahan International Airport)의 다른 명칭은 샤히드 베헤슈티 국제공항(Shahid Beheshti International Airport)이다. 민간용 외에 군사용으로도 사용되고 있는 국제공항이다.

과거 번영의 도시였던 이스파한은 테헤란에 이은 거대 도시로 발전하고 있으며 각종 운송 인프라가 구축되고 있다.

▲ 타브리즈국제공항 위치(출처 : iNIS) 

□ 타브리즈국제공항(Tabriz International Airport) 

o 터미널 용도 : 여객용

o 사업방식 : BOT(Built-Operate-Transfer)*

o 공사기간 : 2년

o 투자총액 : 약 2,025만 EUR 예상

o 초기투자액 : 약 600만 EUR 예상

o 내부수익률(IRR) : 약 28% 예상

o 투자회수기간(Payback) : 10년

타브리즈국제공항(Tabriz International Airport)은 이란 내 북서부 지역 타브리즈(Tabriz)의 대표적인 공항이며 이란공군(IRIAF) 전술기지로도 사용되고 있다.

타브리즈는 북서부 지역 대표적인 중공업 도시로 가장 큰 경제허브이기 때문에 상업목적의 유동인구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인근 지역 중 인구수가 가장 많으며 도시 인프라가 발전돼 있어 관광객 수요도 점점 증가되는 추세다. 

□ 시사점

해당 프로젝트의 목적은 국제공항으로서 운송수요가 점차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는 주요 거점에 터미널 신설을 통해 수용능력을 확대하려는 것이다.

공항은 이란 내 운송 인프라 중 국제교역에 있어 매우 중요한 허브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란 정부가 교통·상업 중심지 인근에 공항 인프라 확장을 강조하는 이유다.

특히 공항이 위치한 인근 지역에는 이미 철도, 도로, 항만, 정유시설, 발전소 등의 인프라 개발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어 경제중심지가 될 가능성이 높다.

공항 인프라 건설을 단순히 관광객 증가에 따른 설비투자로 볼 것이 아니라 글로벌 국가를 대상으로 다양한 경제교류를 활성화시켜주는 매개체로 인식해야 한다. 

* BLT(Build-Lease-Transfer) : 시공자가 계약된 시설을 완공한 이후 일정기간 발주자에게 임대하는 방식이다. 임대기간이 만료되면 시설 소유권을 발주자에게 양도하게 돼있다. 

* BOT(Built-Operate-Transfer) : 시공자가 공공프로젝트에 대한 자금 조달, 설계, 건설을 추진하고 완성 후 시설을 운영해 투자자금을 회수한다. 그리고 일정기간이 지난 후 발주자에게 소유권을 양도하는 방식이다. 

자료출처 : 이란 도로도시개발부 홈페이지, 이란 공항공사 홈페이지, 메흐라바드국제공항·테헤란 이맘호메이니국제공항·이스파한국제공항·타브리즈국제공항 홈페이지, iNIS 수집 및 분석자료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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