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시아 대표 음식인 솔랸카는 토마토 소스와 고기국물로 끓인 신맛이 나는 수프다. 고기나 생선 육수에 토마토와 오레가노와 같은 향신료를 넣고 푹끓인 수프로 식전에 주로 먹는다. 예전에는 세랸카라고 불렸다.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지난해 2월 우크라이나를 공격한 이후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전쟁을 중단하기도 그렇다고 확전하기도 어려운 상황에 처해진 것이다.핵무기를 가장 많이 보유한 세계 2위 군사 대국이라는 체면 때문에 명예로운 퇴장을 원하지만 사태는 점점 복잡하게 꼬이고 있다. 튀르키예와 같은 주변국이 중재에 나서고 있지만 성과는 미진하다.러시아인은 자신의 마음을 잘 드러내지 않는 경향이 있다. 국제 비지니스 전문가는 러시아인과 비지니스를 시작하려는 사람에 알아야 할 6가지 주의사항을 들…
▲ 알로사(Alrosa)의 광산 전경 [출처=홈페이지]러시아 국영 다이아몬드 회사인 알로사(Alrosa)에 따르면 국내에서 채굴된 다이아몬드 대부분을 벨기에로 수출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현대 알로사가 수출하는 다이아몬드는 극동 러시아에 있는 아쿠티아공화국에서 생산된다. 우크라이나와 전쟁이 진행 중이지만 다이아몬드 생산에는 차질이 없다.알로사는 아쿠아티아공화국에 있는 다이아몬드 광산의 지분을 66% 소유하고 있다. 알로사의 최고경영자인 세르게이 세르게예비치 이바노프(Sergei Sergeevich Ivanov)는 미국의 경제제재 조치를 받은 올리가르히에 속하지만 다이아몬드 수출은 영향을 받지 않았다.세그레이 이바노프의 아버지이며 러시아 국방장관을 지낸 세르게이 보리스비치 이바노프(Ser…
▲영국 작가인 조앤 롤링(JK Rowling) 사진 [출처=페이스북]러시아 정교회 종교단체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유명한 아동 문학인 '해리포터'를 금지할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 해리포터는 영국 작가인 조앤 롤링(JK Rowling)이 집필한 책이다. 러시아 최대 익명자 게시판인 텔레그램 체널인 “Dvach”를 통해 보도된 사항이다. '해리포터'가 사탄을 숭배하며 미성숙한 어린 독자를 도적적으로 타락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정교회 활동가들은 정부 문화부가 공연, 상품, 콘서트, 영화 등 더욱 확장된 범위에서 문화 통제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러시아가 2월 침공해 전쟁을 치르고 있는 우크라이나 국방부도 트위터에 러시아 정교회 활동가들이 …
카자흐스탄 정부에 따르면 2022년 9월 26일 러시아와 국경을 맞대고 있는 페트로파블롭스크 검문소가 폐쇄된 것으로 나타났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동원령에 반발해 해외로 도피하는 사람들을 막기 위함이다.특히 검문소는 26일부터 징집 대상인 남성의 출국을 집중적으로 막고 있다. 국경 경비대는 징집 대상자의 명단을 확보해 출국하려는 남성의 이름과 일일이 대조한다. 실제로 푸틴 대통령의 징집 명령 이후 이웃 국가인 카자흐스탄, 조지아, 아르메니아 등으로 출국하는 사람이 증가했다. 일부 국경에서는 너무 많은 사람들이 몰려 교통 혼잡이 발생했다.동시에 리투아니아, 라트비아, 폴란드는 러시아 국민의 입국을 막겠다고 밝혔다. 러시아와 가장 긴 국경을 맞대고 있는 핀란드도 러시아 국민의 입국을 제한했다.&n…
키르키스탄 정부에 따르면 러시아에 거주하는 국민에게 군대에 자원입대하면 처벌을 받는다고 경고했다. 모스크바 주재 키르키스탄 대사관 홈페이지에 관련 내용을 공지했다.군사 충돌에 참여하거나 외국에서 군사행동을 하는 행위가 처벌 대상이다. 적국에서 군사행동을 통해 얻은 이익은 몰수하고 10년 징역형에 처해진다.키르키스탄뿐만 아니라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타지키스탄 등 중앙아시아 국가들도 비슷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러시아 정부가 우크라이나 전쟁에 중앙 아시아 국가 출신들을 징집하려고 하기 때문이다.중앙아시아 국가들은 독립국가연합(CIS) 회원으로 경제 및 군사적으로 러시아의 영향력을 벗어나지 못한 상황에서 러시아 정부의 정책에 반기를 들었다. 이례적인 돌발 상황에 러시아 정부도 당혹해 하고 있다.&n…
러시아 경제신문인 코메르산트(Kommersant)의 보도에 따르면 우크라이나에서 수출되는 곡물의 3%만 개발도상국으로가는 것으로 드러났다. 세계경제포럼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주장한 내용이다.푸틴 대통령은 곡물수출에 합의한 이후 우크라이나 항구를 떠난 선박 87척 중 단지 2척만이 아프리카로 향했다. 우크라이나에서 수출된 200만톤의 곡물 중 6만7000톤만 아프리카 국가에게 배정된 것이다.나머지는 대부분 유럽 국가로 배송됐다. 처음 유엔이 주장한 아프리카와 아시아로 가는 배는 많지 않았다. 따라서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곡물 수출 합의를 제한할 방침이다.또한 곡물을 수출할 국가를 사전에 지정해 협의하는 방안도 고려 중이다. 러시아는 튀르키예(터키)와 이 문제를 협의할 계획이다. 우크라이나 곡물 …
러시아 경제신문인 코메르산트에 따르면 2022년 8월 AvtoVAZ의 국내 시장 점유율은 약 40%로 집계됐다. 기존에는 20~22% 수준에 불과했지만 급격하게 상승한 것이다. 이전 최고 수치는 25%였다.유럽기업협회(Association of European Businesses)는 2022년 8월 AvtoVAZ의 자동차 판매령은 1만8087대로 전년 대비 7% 감소했다고 밝혔다.AvtoVAZ는 대표 브랜드로 Haval을 보유하고 있다. 중국 체리자동차는 벨라루시에 공장을 건설해 자동차를 생산 중이며 러시아 시장으로 진입할 채비를 갖추고 있다.2022년 2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미국과 서유럽 국가 기업은 대부분 러시아에서 철수했다. 프랑스의 르노는 5월 22억유로에 해당하는 …
러시아 경제신문인 코메르산트(Kommersant)는 9월12일 중앙은행(Bank of Russia, Центральный банк Российской Федерации)이 2023년 1분기까지 국산 ATM 기기를 은행에 보급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중앙은행은 9월9일 부행장인 세르게이 벨로프(Sergei Belov)가 주재해 관련 회의를 진행했다.러시아 국내 ATM 제조업체인 BFS와 SAGA가 시제품을 은행에 공급하기로 결정했다. 올 가을에 첫번째 샘플 제작을 완료해 현장 테스트를 진행한다는 것이다. 테스트가 성공적으로 진행되면 대량생산 체제로 전환할 방침이다.하지만 문제는 ATM 기기를 제조할 국산 부품이 부족하다는 …
1 2 3 4 5 6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