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진단] 굴뚝 없는 관광산업 육성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
2012년 이후 중국인의 해외여행 급증으로 유치경쟁이 뜨거워져, 싱가포르도 말레이시아와 경쟁하기 위해 다양한 인프라 구축 늘려
글로벌 관광시장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국가는 중국이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미국, 서유럽 등 그동안 국제관광시장의 큰 손이었던 국가의 국민들이 경제난으로 해외여행을 줄이면서 중국인들이 그 자리를 차지했기 때문이다.
관광산업은 금융산업과 더불어 21세기 정보화 시대의 핵심은 서비스산업에 속하고, 굴뚝이 필요 없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라 대부분의 국가들이 관광산업의 육성에 국가의 명운을 걸고 있다.
하지만 관광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문화유산, 음식, 엔터테인먼트 등 차별화된 콘텐츠가 필요한데, 이를 잘 갖춘 나라는 많지 않다. 따라서 아직 글로벌 관광시장은 뚜렷한 선도국가가 없는 상태에서 치열한 경쟁이 진행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세계 중국인 관광객 유치 위한 경쟁치열
유엔 세계관광기구(UNWTO)의 자료에 의하면 2012년 세계 최고의 관광여행 소비자 그룹은 중국인인 것으로 조사됐다. 중국인은 해외여행에서 1020억 달러(108조690억 원)를 지출, 840억 달러(88조9980억 원)를 지출한 독일과 미국 관광객들의 소비를 훨씬 넘어섰다.
중국인들이 즐겨 찾는 해외 관광지는 전 세계 150개소에 달하며, 올해 해외여행자 수는 연인원 9,000만 명을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인의 해외관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주로 영국, 프랑스 등 유럽지역을 주로 선호하지만 아프리카, 중동, 동남아시아, 중남미 국가 등도 새로운 목적지로 부상하고 있다.
중국인이 글로벌 관광시장의 주요 고객으로 부상하면서 주요 관광대국들은 중국인을 위한 비자발급 절차를 간소화하고 있다. 신청에서 발급까지 절차를 간소화하고 요건을 완화하는 정책을 추진해 시간단축을 비롯해 발급가격 인하, 복수비자 발급 등 각종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프랑스는 단기 체류비자 발급 소요시간을 48시간 이내에 완료한다는 정책을 제시했으며, 이탈리아는 절차를 단순화해 비자발급 경험이 있는 신청자에 한해 5일 이내에 비자 발급이 가능하다. 미국은 온라인 비자신청 예약서비스를 시작했으며, 네덜란드는 대리인에 의한 비자신청이 가능토록했다.
영국은 유효기간 6개월 내 복수비자 신청 수수료를 80파운드(11만 8840 원)로 낮췄다. 뉴질랜드는 유효기간 2년의 복수비자를 발급한다고 밝혔다. 한국도 중국인을 위한 복수비자 발급 대상범위를 확대했다.
이 외에도 모리셔스는 중국과 비자 상호면제협정을 맺고 있으며, 요르단은 사전 비자발급을 못한 중국인에게 입국 시 신청 비자발급이 가능하게 했다. 태국 또한 중국과 비자 상호 면제 협정을 체결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아프리카 케냐 관광위원회(Kenya Tourist Board, KTB)와 지역기업 11개사는 ITB 베를린 2014관광 페어(ITB Berlin 2014 tourism fair)가 끝난 직후 관광객 유치를 위해 베이징, 상하이, 청두, 광저우 등에서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했다.
케냐를 방문한 중국인은 2011년 말 3만 7,400명에서 2012년 말 4만 1,300명으로 약 10.3% 증가했다. 2013년 중반 케냐를 다녀간 중국인은 이미 전년도의 약 50%를 초과했다. 지난 몇 년간 중국관광객들이 급격하게 늘었으며, 2006년 이후 관광객수가 매년 약 20%이상 증가하고 있다.
쿠바 정부의 자료에 의하면 2013년 쿠바를 찾은 중국인 관광객은 총 2만 2200명으로 2012년 대비 18%나 증가했다. 중국인의 해외 관광이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에 힘입어, 쿠바가 새로운 관광지로 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중국인들에게 쿠바는 순수한 관광 목적 외에도 ‘의료관광’이 주요 목적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폐암, 당뇨, 뇌졸중 등의 의료 기술이 세계적인 수준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중국인들을 유치하기 위해 쿠바 정부도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쿠바 정부는 호텔 교환 사무실과 상점 등 많은 장소에 중국 관광객을 위한 통역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다.
▶ 일본은 2013년 1000만 명 돌파 이후 3000만 명 목표 세워
일본 국토교통성에 따르면 2013년 일본을 방문한 외국인 여행자 수가 1000만 명을 돌파했다. 동남아시아 여행객이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엔화의 약세, 관광비자 발급 요건의 완화가 관광객 증가의 주요 원인으로 분석됐다.
일본 정부는 2003년 관광입국을 위해 2010년 관광 1,000만 명 달성목표를 세웠지만, 3년이나 늦은 올해 12월 겨우 목표를 달성했다. 일본은 국가재건 전략을 위해 향후 30년 내 관광객 3,000만 명 유치목표도 실현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일본이 관광객 3,000만 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가야 할 길이 멀다고 말한다. 특히 일본에 입국한 외국인들이 1,000만 명에 달하지만, 대부분이 영어가 통하지 않아 불편하다고 말하고 있다.
관광객들이 일본 여행에서 불편하게 느끼는 것은 복잡한 지하철노선과 타는 방법 등 난해한 교통문제, 인터넷 환경의 미비 등이 꼽힌다. 일본 정부가 설정한 30년 내 관광객 3,000만 명 달성을 위해서는 동남아시아 및 신흥국 국민의 관광객 증가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동남아시아 국가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관광객을 늘릴 수 있기 때문에 정부는 다방면에 걸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국내 관광인프라를 개선하지 않는다면 이러한 노력만으로 관광객 3,000만 명을 돌파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일본 관광청은 관광객을 늘리기 위해 외국인 여행객을 대상으로 2014년 소비세 면제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2014년 4월 1일부로 소비세가 5%에서 8%으로 인상되어 내국인들조차 물가상승 부담을 느끼고 있다. 소비세가 면제되는 제품은 전자제품, 카메라, 가방, 민예품, 애니메이션 관련 상품 등이다.
이들 제품을 면세점에서 구입할 때 관련 서류를 작성하면 소비세를 내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구매하는 과자류, 식료품, 음료, 술, 담배, 화장품, 의약품 등은 면세가 되지 않는다. 현지에서 소비할 것인지, 아니면 기념품으로 가지고 갈 것인지 판단하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외국인 관광객을 유인하기 위해서는 면세품목을 식품, 화장품 등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유럽연합(EU)의 경우에는 외국 여행객이 구매하는 모든 상품에 대해 면세를 해 주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출국 시에 소지하고 있는 제품의 소비세에 해당하는 금액을 일괄 반환한다.
유럽연합의 방식을 채용하면 공항에 담당직원을 늘려야 하는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중국인 관광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중국인이 선호하는 제품의 소비세를 면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 아시아의 중심국가 싱가포르도 관광산업 진흥에 올인
아시아의 금융허브인 싱가포르는 이웃국가인 말레이시아와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UNWTO의 자료에 따르면 말레이시아를 방문하는 관광객은 매년 2,470만 명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는 국가 중 10위에 랭크되어 있다. 세계 톱 10에 아시아 국가로는 말레이시아가 유일하다. 싱가포르는 1,175만 명의 관광객이 방문해 아시아에서 4위를 차지하고 있다.
싱가포르가 말레이시아를 공격하는 포인트는 불안한 치안상황이다. 최근 말레이시아에서 총기로 인한 사고가 늘어나면서 관광객의 안전에 대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한 언론인은 말레이시아의 수도 쿠알라룸푸르에서 2,000달러에 킬러를 고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보도하기도 했다.
말레이시아 정부의 통계에 따르면 2013년 상반기 1만 5,098건의 폭력범죄가 발생했으며 73건이 총기와 연관되어 있다. 지난 6월에만 주요 관광지인 페낭과 페락 주에서 17건의 총기사고가 발생했다. 총기사고로 관광객의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면 관광산업은 쇠퇴할 수밖에 없다.
싱가포르 정부는 관광산업 진흥을 위해 MICE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MICE란 기업회의(Meeting), 포상관광(Incentive trip), 컨벤션(Convention), 전시박람회와 이벤트(Exhibition & Event)를 의미한다. 관광전문가들은 MICE를 위해 입국한 사람들은 전통적인 관광객보다 최소한 3~4배 정도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기 때문에 수익성이 대단히 높다고 말한다.
비지니스 관광객은 일반 관광객보다 긴 평균 4~5일 정도 머무르며, 가족이나 각종 동반자를 데리고 오기 때문에 1인당 평균지출 비용도 높은 편이다. MICE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대규모 컨벤션 센터나 호텔만 짓는다고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편리한 교통, 아름다운 자연환경, 관광자원, 풍부하고 맛있는 음식 등이 조화를 이뤄야 한다.
또한 싱가포르 관광청은 관광객 유치를 위해 세계 최고의 항공사 중 하나인 싱가포르항공(SIA)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오스트레일리아, 중국, 미국, 인도 등 세계 여러 나라의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S$400만 달러(약 33억 원)를 공동 마케팅 캠페인에 투자할 계획이다.
싱가포르가 교통, 통신, 인프라 대규모 인프라 투자를 늘리고 있다. 정부는 세계 최고의 공항으로 불리는 창이공항의 터미널 확장공사를 하고 있으며, 창이공항을 ICT기술의 총아로 만들어 관광객의 편의성을 증대하고 있다. 싱가포르가 더 이상 아시아의 금융허브로 멈춰있는 것이 아니라 관광 중심지로 부상하게 된 것은 정부의 체계적인 정책수립과 집행 덕분이다.
▲싱가포르 정부 빌딩(출처 : 위키피디아)
글로벌 관광시장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국가는 중국이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미국, 서유럽 등 그동안 국제관광시장의 큰 손이었던 국가의 국민들이 경제난으로 해외여행을 줄이면서 중국인들이 그 자리를 차지했기 때문이다.
관광산업은 금융산업과 더불어 21세기 정보화 시대의 핵심은 서비스산업에 속하고, 굴뚝이 필요 없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라 대부분의 국가들이 관광산업의 육성에 국가의 명운을 걸고 있다.
하지만 관광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문화유산, 음식, 엔터테인먼트 등 차별화된 콘텐츠가 필요한데, 이를 잘 갖춘 나라는 많지 않다. 따라서 아직 글로벌 관광시장은 뚜렷한 선도국가가 없는 상태에서 치열한 경쟁이 진행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세계 중국인 관광객 유치 위한 경쟁치열
유엔 세계관광기구(UNWTO)의 자료에 의하면 2012년 세계 최고의 관광여행 소비자 그룹은 중국인인 것으로 조사됐다. 중국인은 해외여행에서 1020억 달러(108조690억 원)를 지출, 840억 달러(88조9980억 원)를 지출한 독일과 미국 관광객들의 소비를 훨씬 넘어섰다.
중국인들이 즐겨 찾는 해외 관광지는 전 세계 150개소에 달하며, 올해 해외여행자 수는 연인원 9,000만 명을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인의 해외관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주로 영국, 프랑스 등 유럽지역을 주로 선호하지만 아프리카, 중동, 동남아시아, 중남미 국가 등도 새로운 목적지로 부상하고 있다.
중국인이 글로벌 관광시장의 주요 고객으로 부상하면서 주요 관광대국들은 중국인을 위한 비자발급 절차를 간소화하고 있다. 신청에서 발급까지 절차를 간소화하고 요건을 완화하는 정책을 추진해 시간단축을 비롯해 발급가격 인하, 복수비자 발급 등 각종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프랑스는 단기 체류비자 발급 소요시간을 48시간 이내에 완료한다는 정책을 제시했으며, 이탈리아는 절차를 단순화해 비자발급 경험이 있는 신청자에 한해 5일 이내에 비자 발급이 가능하다. 미국은 온라인 비자신청 예약서비스를 시작했으며, 네덜란드는 대리인에 의한 비자신청이 가능토록했다.
영국은 유효기간 6개월 내 복수비자 신청 수수료를 80파운드(11만 8840 원)로 낮췄다. 뉴질랜드는 유효기간 2년의 복수비자를 발급한다고 밝혔다. 한국도 중국인을 위한 복수비자 발급 대상범위를 확대했다.
이 외에도 모리셔스는 중국과 비자 상호면제협정을 맺고 있으며, 요르단은 사전 비자발급을 못한 중국인에게 입국 시 신청 비자발급이 가능하게 했다. 태국 또한 중국과 비자 상호 면제 협정을 체결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아프리카 케냐 관광위원회(Kenya Tourist Board, KTB)와 지역기업 11개사는 ITB 베를린 2014관광 페어(ITB Berlin 2014 tourism fair)가 끝난 직후 관광객 유치를 위해 베이징, 상하이, 청두, 광저우 등에서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했다.
케냐를 방문한 중국인은 2011년 말 3만 7,400명에서 2012년 말 4만 1,300명으로 약 10.3% 증가했다. 2013년 중반 케냐를 다녀간 중국인은 이미 전년도의 약 50%를 초과했다. 지난 몇 년간 중국관광객들이 급격하게 늘었으며, 2006년 이후 관광객수가 매년 약 20%이상 증가하고 있다.
쿠바 정부의 자료에 의하면 2013년 쿠바를 찾은 중국인 관광객은 총 2만 2200명으로 2012년 대비 18%나 증가했다. 중국인의 해외 관광이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에 힘입어, 쿠바가 새로운 관광지로 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중국인들에게 쿠바는 순수한 관광 목적 외에도 ‘의료관광’이 주요 목적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폐암, 당뇨, 뇌졸중 등의 의료 기술이 세계적인 수준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중국인들을 유치하기 위해 쿠바 정부도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쿠바 정부는 호텔 교환 사무실과 상점 등 많은 장소에 중국 관광객을 위한 통역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다.
▶ 일본은 2013년 1000만 명 돌파 이후 3000만 명 목표 세워
일본 국토교통성에 따르면 2013년 일본을 방문한 외국인 여행자 수가 1000만 명을 돌파했다. 동남아시아 여행객이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엔화의 약세, 관광비자 발급 요건의 완화가 관광객 증가의 주요 원인으로 분석됐다.
일본 정부는 2003년 관광입국을 위해 2010년 관광 1,000만 명 달성목표를 세웠지만, 3년이나 늦은 올해 12월 겨우 목표를 달성했다. 일본은 국가재건 전략을 위해 향후 30년 내 관광객 3,000만 명 유치목표도 실현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일본이 관광객 3,000만 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가야 할 길이 멀다고 말한다. 특히 일본에 입국한 외국인들이 1,000만 명에 달하지만, 대부분이 영어가 통하지 않아 불편하다고 말하고 있다.
관광객들이 일본 여행에서 불편하게 느끼는 것은 복잡한 지하철노선과 타는 방법 등 난해한 교통문제, 인터넷 환경의 미비 등이 꼽힌다. 일본 정부가 설정한 30년 내 관광객 3,000만 명 달성을 위해서는 동남아시아 및 신흥국 국민의 관광객 증가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동남아시아 국가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관광객을 늘릴 수 있기 때문에 정부는 다방면에 걸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국내 관광인프라를 개선하지 않는다면 이러한 노력만으로 관광객 3,000만 명을 돌파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일본 관광청은 관광객을 늘리기 위해 외국인 여행객을 대상으로 2014년 소비세 면제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2014년 4월 1일부로 소비세가 5%에서 8%으로 인상되어 내국인들조차 물가상승 부담을 느끼고 있다. 소비세가 면제되는 제품은 전자제품, 카메라, 가방, 민예품, 애니메이션 관련 상품 등이다.
이들 제품을 면세점에서 구입할 때 관련 서류를 작성하면 소비세를 내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구매하는 과자류, 식료품, 음료, 술, 담배, 화장품, 의약품 등은 면세가 되지 않는다. 현지에서 소비할 것인지, 아니면 기념품으로 가지고 갈 것인지 판단하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외국인 관광객을 유인하기 위해서는 면세품목을 식품, 화장품 등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유럽연합(EU)의 경우에는 외국 여행객이 구매하는 모든 상품에 대해 면세를 해 주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출국 시에 소지하고 있는 제품의 소비세에 해당하는 금액을 일괄 반환한다.
유럽연합의 방식을 채용하면 공항에 담당직원을 늘려야 하는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중국인 관광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중국인이 선호하는 제품의 소비세를 면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 아시아의 중심국가 싱가포르도 관광산업 진흥에 올인
아시아의 금융허브인 싱가포르는 이웃국가인 말레이시아와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UNWTO의 자료에 따르면 말레이시아를 방문하는 관광객은 매년 2,470만 명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는 국가 중 10위에 랭크되어 있다. 세계 톱 10에 아시아 국가로는 말레이시아가 유일하다. 싱가포르는 1,175만 명의 관광객이 방문해 아시아에서 4위를 차지하고 있다.
싱가포르가 말레이시아를 공격하는 포인트는 불안한 치안상황이다. 최근 말레이시아에서 총기로 인한 사고가 늘어나면서 관광객의 안전에 대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한 언론인은 말레이시아의 수도 쿠알라룸푸르에서 2,000달러에 킬러를 고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보도하기도 했다.
말레이시아 정부의 통계에 따르면 2013년 상반기 1만 5,098건의 폭력범죄가 발생했으며 73건이 총기와 연관되어 있다. 지난 6월에만 주요 관광지인 페낭과 페락 주에서 17건의 총기사고가 발생했다. 총기사고로 관광객의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면 관광산업은 쇠퇴할 수밖에 없다.
싱가포르 정부는 관광산업 진흥을 위해 MICE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MICE란 기업회의(Meeting), 포상관광(Incentive trip), 컨벤션(Convention), 전시박람회와 이벤트(Exhibition & Event)를 의미한다. 관광전문가들은 MICE를 위해 입국한 사람들은 전통적인 관광객보다 최소한 3~4배 정도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기 때문에 수익성이 대단히 높다고 말한다.
비지니스 관광객은 일반 관광객보다 긴 평균 4~5일 정도 머무르며, 가족이나 각종 동반자를 데리고 오기 때문에 1인당 평균지출 비용도 높은 편이다. MICE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대규모 컨벤션 센터나 호텔만 짓는다고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편리한 교통, 아름다운 자연환경, 관광자원, 풍부하고 맛있는 음식 등이 조화를 이뤄야 한다.
또한 싱가포르 관광청은 관광객 유치를 위해 세계 최고의 항공사 중 하나인 싱가포르항공(SIA)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오스트레일리아, 중국, 미국, 인도 등 세계 여러 나라의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S$400만 달러(약 33억 원)를 공동 마케팅 캠페인에 투자할 계획이다.
싱가포르가 교통, 통신, 인프라 대규모 인프라 투자를 늘리고 있다. 정부는 세계 최고의 공항으로 불리는 창이공항의 터미널 확장공사를 하고 있으며, 창이공항을 ICT기술의 총아로 만들어 관광객의 편의성을 증대하고 있다. 싱가포르가 더 이상 아시아의 금융허브로 멈춰있는 것이 아니라 관광 중심지로 부상하게 된 것은 정부의 체계적인 정책수립과 집행 덕분이다.
▲싱가포르 정부 빌딩(출처 : 위키피디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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