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F1 위원회, 단축 레이스 포인트에 관한 스포츠 규정 변경 승인
영국 국제자동차연맹(Federation Internationale de l'Automobile, FIA)의 F1 위원회(F1 Commission)에 따르면 단축 레이스 포인트에 관한 스포츠 규정 변경을 승인했다.
F1 위원회는 2022년 2월 14일 런던에서 2022년 첫 번째 회의에서 그랑프리(Grand Prix)가 예정된 레이스 거리를 완주하지 못했을 때 점수가 부여되는 방식에 관한 스포츠 규정 변경 제안에 찬성했다.
지난 2021년 벨기에 스파프랑코르샹(Spa-Francorchamps) F1 서킷에서 열린 그랑프리에서 악천우로 단축된 이후 이 주제에 대한 논의가 진행돼 왔었다.
폭우로 인해 그린 플래그 레이싱이 불가능해면서 세이프티 카(Safety Car)보다 두 바퀴 뒤쳐졌던 레드불(Red Bull)의 맥스 베르스타펜(Max Verstappen)이 레이스의 승자로 선언됐다. 이때 베르스타펜과 나머지 상위 10개 팀이 0.5점을 받았다.
세이프티 카(Safety Car, SC) 또는 VSC(Virtual Safety Car) 개입없이 선두가 최소 두 바퀴를 완주하지 않으면 점수가 부여되지 않는다.
선두가 예정된 경주 거리의 25% 미만이지만 두 바퀴 이상을 완주한 경우 상위 5위 안에 드는 선수는 다음과 같은 점수를 받는다. ▶1위 6점 ▶2위 4점 ▶3위 3점 ▶4위 2점 ▶5위 1점 등이다. 선두가 예정된 경주 거리의 25%는 완주했으나 50% 미만일 경우 상위 9명에게 점수가 부여된다. 점수 부여 기준은 ▶1위 13점 ▶2위 10점 ▶3위 8점 ▶4위 6점 ▶5위 5점 ▶6위 4점 ▶7위 3점 ▶8위 2점 ▶9위 1점 등이다.
선두가 예정된 경주 거리의 50%는 완주했으나 75%에는 미치지 못했을 경우 상위 10명에게 점수가 부여된다. 점수 부여 기준은 ▶1위 19점 ▶2위 14점 ▶3위 12점 ▶4위 9점 ▶5위 8점 ▶6위 6점 ▶7위 5점 ▶8위 3점 ▶9위 2점 ▶10위 1점 등이다. 해당 임계점을 초과해 완주한 경주 거리의 비율인 경우 상위 10명에게 전체 점수가 부여된다.
참고로 세이프티 카(Safety Car, SC) 또는 VSC(Virtual Safety Car)는 사고나 악천후 상황에서 발동된다. 경기 중 큰 사고나 경기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폭우가 쏟아지는 경우 등 경기를 안전하게 진행할 수 없을 때 경기 디렉터가 발동한다.
세이프티 카가 발동 시 트랙 곳곳의 레이스 마샬들은 노란 깃발을 흔들고 SC가 적힌 표지판을 드라이버들에 보여준다. 드라이버 자신의 핸들에 달린 디스플레이, LED 등에 SC 상황이 전달된다.
SC 상황에서 모든 구간에서 추월 금지 및 드라이버들은 속도를 줄여야 된다. 트랙에 세이프티 카가 진입하면 어떤 차량도 세이프티 카를 추월할 수 없다. VSC는 세이프티 카가 배치되지 않았을 뿐 모든 상황은 세이프티 카 발동과 유사하게 진행된다.
▲ Formula 1 홈페이지
F1 위원회는 2022년 2월 14일 런던에서 2022년 첫 번째 회의에서 그랑프리(Grand Prix)가 예정된 레이스 거리를 완주하지 못했을 때 점수가 부여되는 방식에 관한 스포츠 규정 변경 제안에 찬성했다.
지난 2021년 벨기에 스파프랑코르샹(Spa-Francorchamps) F1 서킷에서 열린 그랑프리에서 악천우로 단축된 이후 이 주제에 대한 논의가 진행돼 왔었다.
폭우로 인해 그린 플래그 레이싱이 불가능해면서 세이프티 카(Safety Car)보다 두 바퀴 뒤쳐졌던 레드불(Red Bull)의 맥스 베르스타펜(Max Verstappen)이 레이스의 승자로 선언됐다. 이때 베르스타펜과 나머지 상위 10개 팀이 0.5점을 받았다.
세이프티 카(Safety Car, SC) 또는 VSC(Virtual Safety Car) 개입없이 선두가 최소 두 바퀴를 완주하지 않으면 점수가 부여되지 않는다.
선두가 예정된 경주 거리의 25% 미만이지만 두 바퀴 이상을 완주한 경우 상위 5위 안에 드는 선수는 다음과 같은 점수를 받는다. ▶1위 6점 ▶2위 4점 ▶3위 3점 ▶4위 2점 ▶5위 1점 등이다. 선두가 예정된 경주 거리의 25%는 완주했으나 50% 미만일 경우 상위 9명에게 점수가 부여된다. 점수 부여 기준은 ▶1위 13점 ▶2위 10점 ▶3위 8점 ▶4위 6점 ▶5위 5점 ▶6위 4점 ▶7위 3점 ▶8위 2점 ▶9위 1점 등이다.
선두가 예정된 경주 거리의 50%는 완주했으나 75%에는 미치지 못했을 경우 상위 10명에게 점수가 부여된다. 점수 부여 기준은 ▶1위 19점 ▶2위 14점 ▶3위 12점 ▶4위 9점 ▶5위 8점 ▶6위 6점 ▶7위 5점 ▶8위 3점 ▶9위 2점 ▶10위 1점 등이다. 해당 임계점을 초과해 완주한 경주 거리의 비율인 경우 상위 10명에게 전체 점수가 부여된다.
참고로 세이프티 카(Safety Car, SC) 또는 VSC(Virtual Safety Car)는 사고나 악천후 상황에서 발동된다. 경기 중 큰 사고나 경기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폭우가 쏟아지는 경우 등 경기를 안전하게 진행할 수 없을 때 경기 디렉터가 발동한다.
세이프티 카가 발동 시 트랙 곳곳의 레이스 마샬들은 노란 깃발을 흔들고 SC가 적힌 표지판을 드라이버들에 보여준다. 드라이버 자신의 핸들에 달린 디스플레이, LED 등에 SC 상황이 전달된다.
SC 상황에서 모든 구간에서 추월 금지 및 드라이버들은 속도를 줄여야 된다. 트랙에 세이프티 카가 진입하면 어떤 차량도 세이프티 카를 추월할 수 없다. VSC는 세이프티 카가 배치되지 않았을 뿐 모든 상황은 세이프티 카 발동과 유사하게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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