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LEED 인증] 물 사용 축소 측면에서 LEED 인증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
▲ LEED BD+C 골드 등급을 획득한 Kaiser Permanente Marshall MOB [출처=USGBC 홈페이지]
미국의 비영리단체인 그린빌딩위원회(US Green Building Council, USGBC)에 따르면 LEED(Leadership in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 인증은 사무실 건물, 공공 시설, 주거용 건물 등이 친환경 건축 원칙을 준수해야 획득할 수 있다.
LEED 인증은 신규 건설 프로젝트 및 개조 이니셔티브 모두에 적용된다. 이니셔티브는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건물의 DNA를 향상시키는 것이 목표다.
건물의 LEED 인증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에너지 효율성 △천연 재료 △물 사용 축소 △생태계와 야생동물 △재활용 △평등 등의 요소를 고려해야 된다.
세 번째 요소인 물 사용 축소와 관련된 것으로 건물의 지속 가능한 물 관리에 대한 약속을 보여줘 LEED 인증 프로젝트가 되기 위한 진전을 이룰 수 있다.
점점 담수 자원이 부족해지면서 건물의 물 효율성 문제를 해결하는데 적극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건물의 물 발자국을 줄이기 위한 효과적인 조치는 물 사용을 줄이기 위해 특별히 설계된 기기를 통합하고 빗물 재활용 시스템을 구현해야 한다.
이러한 전략은 귀중한 담수 자원의 보존에 기여할 뿐 아니라 공통의 지역 우선 순위와도 일치한다. 이러한 관행을 채택하는 것이 지속 가능한 물 관리에 대한 약속이다.
저작권자 © 엠아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