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LEED 인증] LEED 인증의 목표는 무엇인가?
박재희 기자
2023-07-28 오전 9:32:39

▲ LEED ID+C 골드 등급을 획득한 Southern Environmental Law Center 이미지[출처=USGBC홈페이지]

미국의 비영리 단체인 그린빌딩위원회(US Green Building Council, USGBC)에 따르면 LEED(Leadership in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 인증은 사무실 건물, 공공 시설, 주거용 건물 등이 친환경 건축 원칙을 준수해야 획득할 수 있다.

LEED 인증은 신규 건설 프로젝트 및 개조 이니셔티브 모두에 적용된다. 이니셔티브는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건물의 DNA를 향상시키는 것이 목표다.

지속 가능성이라는 렌즈를 통해 건물의 모든 측면을 검사한다. 지속 가능한 개선은 환경과 인간의 건강에 모두 도움이 되며 상호 이익이 되기 때문이다.

LEED 인증은 건축 프로젝트에 대한 전체적인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다. LEED는 기후 변화로 막대한 위험을 인식하고 온실 가스(greenhouse gas, GHG) 배출 감소와 건물의 내재 탄소 문제를 우선적으로 처리한다.

인증 대상 건축의 전략은 다음과 같이 다양한 중요도에 따라 다양한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기후 변화에 대한 건물의 기여도 감소(35%) △인간의 건강 개선(20%) △담수 자원 보존 및 물 효율성 강화(15%) 등이다.

또한 △재생, 장기간 원료 사용 지원(10%) △번성하는 커뮤니티 구축 및 이웃 개발 촉진(5%) △천연 자원의 보존(5%) 등도 포함된다.
저작권자 © 엠아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표준동향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