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경제동향] 텐센트/NTC/지오/TIO 등 통신서비스, 파키스탄 통계청(PTA) 3G/4G 서비스 도입 2년 경과했으나 전국 모바일 소비자중 22%만이 서비스 이용 등
중국 IT 대기업 텐센트(腾讯公司, Tencent)에 따르면 2016년 2분기 월간 유효사용자수가 8억9900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7% 증가했다. 또한 4~6월 수입총액은 356억9100만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52% 늘어났다. 동기간 영업이익은 143억1900만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43%, 순이익은 108억8000만위으로 전년 동기 대비 47% 각각 늘어났다.
▲ China_Tencent_Homepage
▲텐센트(腾讯公司, Tencent) 홈페이지
베트남 정부는 2016년 9~10월에 4G LTE서비스 사업 라이센스를 이동통신사에 교부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5월말 기준 167개국에서 503개의 통신사가 4G LTE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The Global mobile Suppliers Association(GSA)에 따르면 2016년 3월말 기준 전세계 4G LTE 서비스 이용자는 12억9000만명을 넘어섰다.
싱가포르 통신업체 싱텔(Singtel)에 따르면 2016년 8월 인도 1위 통신기업 'Bharti Airtel'의 지분 7.39%를 인수할 예정이다. 국영투자회사 테마섹(Temasek)이 소유한 Bharti Airtel의 지분을 매입하는 것이다. 현재 매입금액은 S$ 8.84억달러로 합의한 상태며 계약이 정상적으로 이행될 경우 싱텔이 보유한 Bharti Airtel의 지분은 총 39%가 된다. 이는 아시아 및 아프리카 통신사업의 성장가능성에 대한 투자로 해석된다.
▲Bharti Airtel 홈페이지
필리핀 국가통신위원회(NTC)의 자료에 따르면 통신시장에 3번째 사업자가 진입하려면 300억페소 이상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최소한 전국적으로 2000~3000개의 기지국을 세워야 하고 지난 20년 동안 상위 2개 업체가 구축한 네트워크를 뛰어 넘어야 하기 때문이다. 현재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PLDT와 글로브텔레콤(Globe Telecom)은 2014~2016년 2000억페소 이상을 투자해 1억3000만명의 모바일 가입자를 확보했다.
인도 통신회사 릴라이언스 지오(Reliance Jio)는 다른 통신사업의 통신망을 무단으로 사용했다는 주장에 직면해 있다. 최근 통신사업자협회(COIA)가 통신부(DoT)에 관련 사실을 통보하면서 밝혀졌지만 아직까지 릴라이언스 지오는 공식적인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다. 2015년 12월 릴라이언스 지오는 무료 통신서비스를 론칭했는데 가입자들은 인도인 평균보다 25~30배 많은 데이터를 사용하고 있다. 아직 시범 서비스기간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통신회사의 가입자를 뺏어가고 있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카타르 통신회사 Ooredoo에 따르면 미얀마에 대한 투자액은 현재 20억달러에 달한다. 현재 Ooredoo의 사용자 수는 810여만명으로 2016년 상반기에 200만명 이상 증가했다. 또한 회사측은 향후 사용자의 점유율 확대를 위해 현재 4232개의 통신탑을 올해 안에 4500개까지 확대시킬 계획이다.
파키스탄 통신청(PTA)의 자료에 따르면 3G/4G서비스가 시작된지 2년이 지났지만 전국 모바일 소비자의 22%만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2016년 6월 말 기준 파키스탄 모바일 광대역 사용자는 2954만명으로 집계됐다. 예상보다 차세대 기술의 성장이 낮고 3G/4G서비스 가입율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높은 관세, 비용이 많이 드는 기기, 낮은 서비스 품질, 적절치 못한 배치 등이 주된 요인이라고 지적한다.
오스트레일리아 통신산업옴부즈만(TIO)의 자료에 따르면 2016년 2분기 고객불만은 1만건 서비스당 6.4건으로 전분기 6.2건보다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전년 동기 6.5건보다는 적었다. 2분기 전체 고객불만은 1분기 대비 3% 감소했으며 보다폰이 다른 통신사들과 비교해 가장 적은 불만을 접수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보다폰은 1만건당 3.8건으로 전년 6.3건에서 대폭 감소햇따.
오스트레일리아 국세청(ATO)의 자료에 따르면 웹사이트인 'Right To Know'를 통해 정보공개(FOI) 요청을 전면 금지했다. 직원의 안전 및 개인정보보호 차원에서 정보공개를 거부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ATO의 웹사이트는 2012년 11월 론칭한 이후 공공부문에 관한 2000건의 정보공개 요청이 발생했다. 하지만 이용자들은 자신이 요구한 정보가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 China_Tencent_Homepage
▲텐센트(腾讯公司, Tencent) 홈페이지
베트남 정부는 2016년 9~10월에 4G LTE서비스 사업 라이센스를 이동통신사에 교부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5월말 기준 167개국에서 503개의 통신사가 4G LTE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The Global mobile Suppliers Association(GSA)에 따르면 2016년 3월말 기준 전세계 4G LTE 서비스 이용자는 12억9000만명을 넘어섰다.
싱가포르 통신업체 싱텔(Singtel)에 따르면 2016년 8월 인도 1위 통신기업 'Bharti Airtel'의 지분 7.39%를 인수할 예정이다. 국영투자회사 테마섹(Temasek)이 소유한 Bharti Airtel의 지분을 매입하는 것이다. 현재 매입금액은 S$ 8.84억달러로 합의한 상태며 계약이 정상적으로 이행될 경우 싱텔이 보유한 Bharti Airtel의 지분은 총 39%가 된다. 이는 아시아 및 아프리카 통신사업의 성장가능성에 대한 투자로 해석된다.
▲Bharti Airtel 홈페이지
필리핀 국가통신위원회(NTC)의 자료에 따르면 통신시장에 3번째 사업자가 진입하려면 300억페소 이상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최소한 전국적으로 2000~3000개의 기지국을 세워야 하고 지난 20년 동안 상위 2개 업체가 구축한 네트워크를 뛰어 넘어야 하기 때문이다. 현재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PLDT와 글로브텔레콤(Globe Telecom)은 2014~2016년 2000억페소 이상을 투자해 1억3000만명의 모바일 가입자를 확보했다.
인도 통신회사 릴라이언스 지오(Reliance Jio)는 다른 통신사업의 통신망을 무단으로 사용했다는 주장에 직면해 있다. 최근 통신사업자협회(COIA)가 통신부(DoT)에 관련 사실을 통보하면서 밝혀졌지만 아직까지 릴라이언스 지오는 공식적인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다. 2015년 12월 릴라이언스 지오는 무료 통신서비스를 론칭했는데 가입자들은 인도인 평균보다 25~30배 많은 데이터를 사용하고 있다. 아직 시범 서비스기간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통신회사의 가입자를 뺏어가고 있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카타르 통신회사 Ooredoo에 따르면 미얀마에 대한 투자액은 현재 20억달러에 달한다. 현재 Ooredoo의 사용자 수는 810여만명으로 2016년 상반기에 200만명 이상 증가했다. 또한 회사측은 향후 사용자의 점유율 확대를 위해 현재 4232개의 통신탑을 올해 안에 4500개까지 확대시킬 계획이다.
파키스탄 통신청(PTA)의 자료에 따르면 3G/4G서비스가 시작된지 2년이 지났지만 전국 모바일 소비자의 22%만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2016년 6월 말 기준 파키스탄 모바일 광대역 사용자는 2954만명으로 집계됐다. 예상보다 차세대 기술의 성장이 낮고 3G/4G서비스 가입율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높은 관세, 비용이 많이 드는 기기, 낮은 서비스 품질, 적절치 못한 배치 등이 주된 요인이라고 지적한다.
오스트레일리아 통신산업옴부즈만(TIO)의 자료에 따르면 2016년 2분기 고객불만은 1만건 서비스당 6.4건으로 전분기 6.2건보다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전년 동기 6.5건보다는 적었다. 2분기 전체 고객불만은 1분기 대비 3% 감소했으며 보다폰이 다른 통신사들과 비교해 가장 적은 불만을 접수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보다폰은 1만건당 3.8건으로 전년 6.3건에서 대폭 감소햇따.
오스트레일리아 국세청(ATO)의 자료에 따르면 웹사이트인 'Right To Know'를 통해 정보공개(FOI) 요청을 전면 금지했다. 직원의 안전 및 개인정보보호 차원에서 정보공개를 거부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ATO의 웹사이트는 2012년 11월 론칭한 이후 공공부문에 관한 2000건의 정보공개 요청이 발생했다. 하지만 이용자들은 자신이 요구한 정보가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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