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경제동향] 도시바/파나소닉/후지쓰/카시오계산기 등 전기/전자/기계산업, 일본 전자기기업체 도시바(東芝) 2016년 9월 전기자동차(EV)버스의 무선급전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전파방해를 억제하는 기술 개발 등
박재희 기자
2016-10-12 오후 5:48:14
일본 전자기기업체 도시바(東芝)는 2016년 9월 전기자동차(EV)버스의 무선급전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전파방해를 억제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충전 시 나오는 전파가 방송이나 기타 무선통신에 영향을 줬으나 억제기술을 통해 EV버스의 충전방식으로 보급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일본 전자기기업체인 도시바(東芝)는 2017년 1월부터 화학물질 프탈레이트 4종을 함유한 제품조달을 중지한다고 발표했다. 2019년 7월부터 유럽연합(EU)에서 관련 전자기기의 사용이 제한되기 때문이다. 동일업체인 파나소닉과 후지쓰가 2018년 7월·2019년 1월에 각각 조달을 정지하는 등 도시바 외 7개 업체도 프탈레이트 4종의 사용을 중지한다. 프탈레이트 4종은 전기코드에 사용되며 전기코드는 전원과 내부배선에 대량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전기업체의 효과적인 대응이 미래수익을 좌우할 것으로 판단된다.


일본 전자기기업체인 도시바(東芝)는 2016년 9월 사물인터넷(IoT)용 저전력 센서 단말을 개발할 공동출자회사를 설립했다고 발표했다. 일본 기업의 각 산업분야에서 IoT기술을 적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어 저전력 센서를 통해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저전력 센서는 태양광 등으로 자가발전하기 때문에 전지가 필요하지 않아 경제적이다. 또한 온도, 습도, 기압, 가속도 등 측정 데이터를 데이터 센터에 송신하는 것으로 인프라 보호 등에 응용할 수 있다.

일본 전자기기업체 도시바(東芝)는 2016년 9월 인공지능(AI)를 활용해 우편이나 소포 등에 영어와 프랑스어로 필기된 주소를 인식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문자나 단어마다 후보를 추출하고 주소데이터베이스와 비교해 90% 이상의 정확도로 인식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향후 시스템을 강화하고 해외사업을 확대한다.

일본 전자기기업체 파나소닉(パナソニック)은 2017년부터 유기 EL 텔레비전을 동남아시아와 중남미에 발매할 예정이다. 지난해 유럽에 이어 내년 4월에 일본에 출시한 이후 동남아시아와 중남미까지 전 세계적으로 판매할 계획이다. 액정 TV와 대등한 상품으로 성장하도록 해 TV사업을 확대하기 위한 목적이다.

일본 전자기기업체 파나소닉(パナソニック)에 따르면 2016년 9월 음성인식으로 다국어를 번역하는 시스템을 개발해 여행사나 철도회사 등으로부터 실증실험을 시작한다. 정부는 2020년까지 연간 4000만명의 해외방문객을 수용하는 목표를 수립했다. 따라서 다국어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영어, 한국어, 중국어 등을 음성 번역해 관광안내를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일본 전자기기업체 파나소닉(パナソニック)은 2016년도 안으로 메가폰형 번역기를 발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역이나 공항 등에서 활용될 것으로 전망한다. 해당 제품은 미리 정해진 문장을 마이크에 일본어로 말하면 영어, 중국어, 한국어 등으로 번역돼 큰 소리로 전달된다. 외국인을 대상으로 재해발생 시 긴급피난이나 대규모 이벤트 등에서 안내가 가능하다.


▲메가폰형 번역기(출처 : 파나소닉)

일본 전자기기업체인 파나소닉(パナソニック)은 2016년 9월 반복해서 접었다 펼 수 있는 리튬이온전지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전기를 통하는 섬유 등을 사용해 생체정보를 취득할 수 있는 '스마트의류'나 웨어러블기기의 전원으로 10월부터 샘플 출하를 시작한다. 2018년 양산화를 전망하고 있으며 구부러지는 전지는 손목시계 등에 사용되고 있지만 반복해서 형태가 변하는 전지는 최초이다.

일본 전자기기제조업체 후지쓰(富士通)는 2016년 9월 손바닥으로 개인을 인증하는 ‘손바닥 정맥 인증’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태양 적외선의 영향으로 야외에서의 활용이 어려웠으나 고속촬영을 반복해 얻은 이미지로 인증하는 것이 가능하게 됐다. 자동차나 주택용 등에 제공할 계획이며 향후 5년 안으로 연간 출하 대수 30만대를 목표로 한다.

일본 전자기기업체 카시오계산기(カシオ計算機)는 2016년 10월 인공지능(AI)을 활용해 개인이 운영하는 음식점을 대상으로 매출, 경영상황, 자문 등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해당 서비스는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 단말기를 통해 지원할 예정이며 대기업 체인점과 같은 빅데이터를 활용해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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