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경제동향] Abrau Durso/아사히맥주/가루비/닛신식품 등 식/음료산업, 일본 종합상사 이토추상사(伊藤忠商事) 2016년 9월 90억엔을 투자해 캐나다에 돈육 생산시설 건설 등
러시아 최대 삼페인 생산업체인 Abrau Durso의 자료에 따르면 브랜디 제조업체인 Alliance 1892과 합병을 합의했다. 이로써 러시아 최대 삼페인과 꼬낙 제조업체가 탄생한 것이다. 양사의 판매액은 연간 200억루블에 달하며 주요 소매업체와 도매상을 통합하는 절차를 진행 중이다. 이제는 하나의 통합된 브랜드로 계약을 할 계획이다.
▲Alliance 1892의 홈페이지
일본 아사히맥주(アサヒビール)는 2016년 9월 ‘클리어 아사히 프라임 리치’를 국내 8개 공장에서 모두 생산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2016년 1~7월 맥주 판매량은 지난해 동기에 비해 3% 감소했으나 제3맥주인 클리어 아사히는 동기간 9% 증가했기 때문이다. 특히 클리어 아사히 프라임 리치는 35.6% 확대됐으며 7월 단월로는 41.2%를 기록했다.
일본 제과제조업체인 가루비(カルビー)는 2016년 9월 감자칩의 신상품 4종의 발매를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홋카이도에 상륙한 태풍의 영향으로 원료인 감자의 수확이 지연되고 있기 때문이다. 5일 발매 예정이었던 '아·라 ·포테토' 2종은 10월 3일로 12일 발매예정인 편의점 한정 2종은 10월 10일로 각각 연기됐다. 가루비에서 사용하는 감자의 70%는 홋카이도산이기 때문에 재해로 인한 피해액은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식음료업체 아사히그룹홀딩스(アサヒグループホールディングス), 2018년 12월까지 300억엔의 비용절감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발표했다. 제조원가, 판매비용, 일반관리비를 압축한다. 국내외 맥주류의 매출 성장이 둔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캔의 경량화와 페트병의 내재화로 자재 조달비용을 억제하고 해외에서는 오스트레일리아의 음료공장과 배송센터를 통폐합해 물류비용을 줄일 계획이다.
일본 식음료업체인 닛신식품(日清食品)은 2016년 9월 미국 판매용 즉석컵라면의 레시피를 변경한다고 발표했다. 건강지향적인 음식을 찾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새로운 컵라면은 소금 함유량을 20% 절감하고 인공감미료 및 인공향료를 첨가하지 않는다. 인공 글루탐산 나트륨 대신 간장과 토마토 등을 첨가하고 터머릭 등의 자연유래 성분을 넣는다.
▲ 1
▲터머릭(강황)
일본 식료품업체인 큐피( キユーピー)는 2016년 9월 홋카이도산 옥수수 및 콩이 원료인 상품의 판매를 중지한다고 발표했다. 태풍의 영향으로 통조림 등을 제조위탁하고 있는 홋카이도의 메이지유업 자회사 공장이 침수돼 제조가 중단됐기 때문이다. 메이지도 냉동식품의 판매를 중지하는 상품이 나오고 있는 등 태풍 피해가 늘어나고 있다.
일본 종합상사인 이토추상사(伊藤忠商事)는 2016년 9월 90억엔을 투자해 캐나다에서 돈육 생산시설을 건설한다고 발표했다. 2018년까지 출하능력을 15% 증가한다. 견조한 돈육소비를 배경으로 국내외 산지간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가격 경쟁력을 강화할 필요가 생겼기 때문이다. 새로운 사료 등을 활용해 일본인이 선호할 고기 맛을 실현하고 일본의 브랜드 돼지보다 30% 낮은 가격을 형성해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일본 하세가와조경(長谷川造園)은 2016년 10월부터 식용장미를 사용한 제품의 제조 및 판매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국산으로 무농약인 식용장미는 드문 제품으로 식품 및 화장품제조업체에서 구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2017년 매출액 2000만엔을 목표로 한다.
일본 아사히맥주(アサヒビール)는 2016년 10월부터 12월까지 탁상용 소형 맥주서버 ‘파티서버’의 대여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고객에게 생맥주를 따르는 즐거움을 선사해주는 동시에 진공 단열구조로 생맥주의 차가움을 장시간 유지할 수 있어 감소추세에 있는 업무용 맥주시장의 소비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파티서버 이미지(출처 : 아사히맥주)
일본 식료품업체인 하우스식품그룹( ハウス食品グループ)은 2016년 9월 40억엔을 투자해 중국에 3번째 카레 루 공장을 신설한다고 발표했다. 일본식 카레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으로 2018년 가을 가동을 전망하고 있다. 신공장의 건설로 카레 루의 생산성을 2배 확대할 계획이다.
캄보디아 식음료유통업체 Attwood Import Export에 따르면 2016년 9월 벨기에 맥주제조사인 AB InBev와의 계약을 통해 '버드와이저(Budweiser)'를 국내시장에 유통할 계획이다. 국내 맥주시장이 다양한 글로벌 프리미엄 맥주브랜드의 진입으로 경쟁이 과열되고 있지만 버드와이저의 대중적인 입맛을 통해 현지인들의 수요를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버드와이저 이미지(출처 : 버드와이저)
글로벌 음료제조사 코카콜라(Coca-Cola)의 Coca-Cola Amatil의 자료에 따르면 뉴질랜드 Mangere소재의 새로운 생산공장으로 음료수 생산이 2배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공장은 주료 비탄산음료인 주스, 케리주스, 파워에이드, 펌프, E2 등을 비롯한 원기회복용 및 스포츠 음료수를 생산할 계획이다. 1일 생산량이 80만병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며 뉴질랜드에서 1000명이상을 고용하고 있다.
▲Coca-Cola Amatil의 홈페이지
▲Alliance 1892의 홈페이지
일본 아사히맥주(アサヒビール)는 2016년 9월 ‘클리어 아사히 프라임 리치’를 국내 8개 공장에서 모두 생산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2016년 1~7월 맥주 판매량은 지난해 동기에 비해 3% 감소했으나 제3맥주인 클리어 아사히는 동기간 9% 증가했기 때문이다. 특히 클리어 아사히 프라임 리치는 35.6% 확대됐으며 7월 단월로는 41.2%를 기록했다.
일본 제과제조업체인 가루비(カルビー)는 2016년 9월 감자칩의 신상품 4종의 발매를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홋카이도에 상륙한 태풍의 영향으로 원료인 감자의 수확이 지연되고 있기 때문이다. 5일 발매 예정이었던 '아·라 ·포테토' 2종은 10월 3일로 12일 발매예정인 편의점 한정 2종은 10월 10일로 각각 연기됐다. 가루비에서 사용하는 감자의 70%는 홋카이도산이기 때문에 재해로 인한 피해액은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식음료업체 아사히그룹홀딩스(アサヒグループホールディングス), 2018년 12월까지 300억엔의 비용절감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발표했다. 제조원가, 판매비용, 일반관리비를 압축한다. 국내외 맥주류의 매출 성장이 둔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캔의 경량화와 페트병의 내재화로 자재 조달비용을 억제하고 해외에서는 오스트레일리아의 음료공장과 배송센터를 통폐합해 물류비용을 줄일 계획이다.
일본 식음료업체인 닛신식품(日清食品)은 2016년 9월 미국 판매용 즉석컵라면의 레시피를 변경한다고 발표했다. 건강지향적인 음식을 찾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새로운 컵라면은 소금 함유량을 20% 절감하고 인공감미료 및 인공향료를 첨가하지 않는다. 인공 글루탐산 나트륨 대신 간장과 토마토 등을 첨가하고 터머릭 등의 자연유래 성분을 넣는다.
▲ 1
▲터머릭(강황)
일본 식료품업체인 큐피( キユーピー)는 2016년 9월 홋카이도산 옥수수 및 콩이 원료인 상품의 판매를 중지한다고 발표했다. 태풍의 영향으로 통조림 등을 제조위탁하고 있는 홋카이도의 메이지유업 자회사 공장이 침수돼 제조가 중단됐기 때문이다. 메이지도 냉동식품의 판매를 중지하는 상품이 나오고 있는 등 태풍 피해가 늘어나고 있다.
일본 종합상사인 이토추상사(伊藤忠商事)는 2016년 9월 90억엔을 투자해 캐나다에서 돈육 생산시설을 건설한다고 발표했다. 2018년까지 출하능력을 15% 증가한다. 견조한 돈육소비를 배경으로 국내외 산지간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가격 경쟁력을 강화할 필요가 생겼기 때문이다. 새로운 사료 등을 활용해 일본인이 선호할 고기 맛을 실현하고 일본의 브랜드 돼지보다 30% 낮은 가격을 형성해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일본 하세가와조경(長谷川造園)은 2016년 10월부터 식용장미를 사용한 제품의 제조 및 판매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국산으로 무농약인 식용장미는 드문 제품으로 식품 및 화장품제조업체에서 구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2017년 매출액 2000만엔을 목표로 한다.
일본 아사히맥주(アサヒビール)는 2016년 10월부터 12월까지 탁상용 소형 맥주서버 ‘파티서버’의 대여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고객에게 생맥주를 따르는 즐거움을 선사해주는 동시에 진공 단열구조로 생맥주의 차가움을 장시간 유지할 수 있어 감소추세에 있는 업무용 맥주시장의 소비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파티서버 이미지(출처 : 아사히맥주)
일본 식료품업체인 하우스식품그룹( ハウス食品グループ)은 2016년 9월 40억엔을 투자해 중국에 3번째 카레 루 공장을 신설한다고 발표했다. 일본식 카레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으로 2018년 가을 가동을 전망하고 있다. 신공장의 건설로 카레 루의 생산성을 2배 확대할 계획이다.
캄보디아 식음료유통업체 Attwood Import Export에 따르면 2016년 9월 벨기에 맥주제조사인 AB InBev와의 계약을 통해 '버드와이저(Budweiser)'를 국내시장에 유통할 계획이다. 국내 맥주시장이 다양한 글로벌 프리미엄 맥주브랜드의 진입으로 경쟁이 과열되고 있지만 버드와이저의 대중적인 입맛을 통해 현지인들의 수요를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버드와이저 이미지(출처 : 버드와이저)
글로벌 음료제조사 코카콜라(Coca-Cola)의 Coca-Cola Amatil의 자료에 따르면 뉴질랜드 Mangere소재의 새로운 생산공장으로 음료수 생산이 2배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공장은 주료 비탄산음료인 주스, 케리주스, 파워에이드, 펌프, E2 등을 비롯한 원기회복용 및 스포츠 음료수를 생산할 계획이다. 1일 생산량이 80만병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며 뉴질랜드에서 1000명이상을 고용하고 있다.
▲Coca-Cola Amatil의 홈페이지
저작권자 © 엠아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