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IRIR(철도청), 철도 ‘복선화’ 프로젝트 개요(2)
이란 IRIR(Islamic Republic of Iran Railways, 철도청)에 따르면 주요 철도 복선화(Double-Tracking) 프로젝트 8개에 대한 기본정보가 홈페이지에 게재돼 있다. 지금부터 해당 프로젝트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한다.
▲ Jandaq, Tabas, Torbat Heydarieh 위치(출처 : iNIS)
□ Jandaq-Tabas-Torbat Heydarieh 간 철도 복선화 프로젝트
o 작업/길이 : 복선화 공사/약 542km
o 지역정보(Province, 주) : Yazd, Khorassan Razavi
o 연결도시 : Tabas, Torbat Heydarieh
o 운송능력(화물) : 연간 1,040만 톤(ton) 예상
o 운송능력(승객) : 1일 왕복열차 4편 예상
o 투자총액 : 2억 8,200만 EUR 예상
o 투자비율 : 투자자 기준 최소 25%(이란 철도청 30%까지 가능)
o 내부수익률(IRR) : 최소 25~30%
o 공사기간 : 3~4년(*운영기간 10~15년)
o 사업방식 : BOT(Build-Operate_Transfer), BLT(Build-Lease-Transfer)
▲ Doroud, Samangan 위치(출처 : iNIS)
□ Doroud-Samangan 간 철도 복선화 프로젝트
o 작업/길이 : 복선화 공사/약 130km
o 지역정보(Province, 주) : Markazi, Lorestan
o 연결도시 : Azna, Shazand
o 운송능력(화물) : 연간 746만 톤(ton) 예상
o 운송능력(승객) : 1일 왕복열차 11편 예상
o 투자총액 : 9,250만 EUR 예상
o 투자비율 : 투자자 기준 최소 25%(이란 철도청 30%까지 가능)
o 내부수익률(IRR) : 최소 25~30%
o 공사기간 : 2년(*운영기간 8~10년)
o 사업방식 : BOT(Build-Operate_Transfer), BLT(Build-Lease-Transfer)
▲ Samangan, Mohammadieh 위치(출처 : iNIS)
□ Samangan-Mohammadieh 간 철도 복선화 프로젝트
o 작업/길이 : 복선화 공사/약 157km
o 지역정보(Province, 주) : Qom, Markazi
o 연결도시 : Arak
o 운송능력(화물) : 연간 776만 톤(ton) 예상
o 운송능력(승객) : 1일 왕복열차 11편 예상
o 투자총액 : 1억 2,000만 EUR 예상
o 투자비율 : 투자자 기준 최소 25%(이란 철도청 30%까지 가능)
o 내부수익률(IRR) : 최소 25~30%
o 공사기간 : 2년(*운영기간 5~8년)
o 사업방식 : BOT(Build-Operate_Transfer), BLT(Build-Lease-Transfer)
▲ Mobarakeh, Jandaq, Chadormalou 위치(출처 : iNIS)
□ Mobarakeh-Jandaq-Chadormalou 간 철도 복선화 프로젝트
o 작업/길이 : 복선화 공사/약 145km
o 지역정보(Province, 주) : Yazd
o 연결도시 : 주요 도시 없음
o 운송능력(화물) : 연간 776만 톤(ton) 예상
o 운송능력(승객) : 1일 왕복열차 11편 예상
o 투자총액 : 1억 2,000만 EUR 예상
o 투자비율 : 투자자 기준 최소 25%(이란 철도청 30%까지 가능)
o 내부수익률(IRR) : 최소 25~30%
o 공사기간 : 2년(*운영기간 5~8년)
o 사업방식 : BOT(Build-Operate_Transfer), BLT(Build-Lease-Transfer)
지금까지 철도 복선화 프로젝트 8개 기본정보에 대해 (1), (2)편으로 나누어 간략하게 살펴봤다. 철도를 건설할 때 단선으로 부설된 경우 복선에 비해 운송량이 적고 상·하행선 교행이 불가하기 때문에 효율성도 떨어진다. 때문에 철도의 신설만큼 중요한 인프라 확장사업으로 복선화 공사가 중요시되고 있다.
참고로 이란 정부는 2017/18년 회계연도 철도 건설 프로젝트 예산을 지난해에 비해 40% 증액했다(17.3.21). 하지만 철도 건설 프로젝트에 투입될 비용을 모두 충당하기에는 역부족이기 때문에 철도를 신설하는 것에 비해 비용이 적게 투입되는 복선화, 전철화, 개보수 공사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복선화(Double-Tracking) 작업 : 철도의 단선구간에 병행하여 새로운 선로를 부설하는 공사이다.
* BOT(Built-Operate-Transfer) : 시공자가 공공프로젝트에 대한 자금 조달, 설계, 건설을 추진하고 완성 후 시설을 운영해 투자자금을 회수한다. 그리고 일정기간이 지난 후 발주자에게 소유권을 양도하는 방식이다.
* BLT(Build-Lease-Transfer) : 시공자가 계약된 시설을 완공 후 일정기간 발주자와 임대차(hire of things) 계약을 맺는다. 계약기간이 만료된 후에 시설 소유권을 발주자에게 양도하는 방식이다.
자료출처 : 이란 철도청 홈페이지, iNIS 수집 및 분석자료 참조
▲ Jandaq, Tabas, Torbat Heydarieh 위치(출처 : iNIS)
□ Jandaq-Tabas-Torbat Heydarieh 간 철도 복선화 프로젝트
o 작업/길이 : 복선화 공사/약 542km
o 지역정보(Province, 주) : Yazd, Khorassan Razavi
o 연결도시 : Tabas, Torbat Heydarieh
o 운송능력(화물) : 연간 1,040만 톤(ton) 예상
o 운송능력(승객) : 1일 왕복열차 4편 예상
o 투자총액 : 2억 8,200만 EUR 예상
o 투자비율 : 투자자 기준 최소 25%(이란 철도청 30%까지 가능)
o 내부수익률(IRR) : 최소 25~30%
o 공사기간 : 3~4년(*운영기간 10~15년)
o 사업방식 : BOT(Build-Operate_Transfer), BLT(Build-Lease-Transfer)
▲ Doroud, Samangan 위치(출처 : iNIS)
□ Doroud-Samangan 간 철도 복선화 프로젝트
o 작업/길이 : 복선화 공사/약 130km
o 지역정보(Province, 주) : Markazi, Lorestan
o 연결도시 : Azna, Shazand
o 운송능력(화물) : 연간 746만 톤(ton) 예상
o 운송능력(승객) : 1일 왕복열차 11편 예상
o 투자총액 : 9,250만 EUR 예상
o 투자비율 : 투자자 기준 최소 25%(이란 철도청 30%까지 가능)
o 내부수익률(IRR) : 최소 25~30%
o 공사기간 : 2년(*운영기간 8~10년)
o 사업방식 : BOT(Build-Operate_Transfer), BLT(Build-Lease-Transfer)
▲ Samangan, Mohammadieh 위치(출처 : iNIS)
□ Samangan-Mohammadieh 간 철도 복선화 프로젝트
o 작업/길이 : 복선화 공사/약 157km
o 지역정보(Province, 주) : Qom, Markazi
o 연결도시 : Arak
o 운송능력(화물) : 연간 776만 톤(ton) 예상
o 운송능력(승객) : 1일 왕복열차 11편 예상
o 투자총액 : 1억 2,000만 EUR 예상
o 투자비율 : 투자자 기준 최소 25%(이란 철도청 30%까지 가능)
o 내부수익률(IRR) : 최소 25~30%
o 공사기간 : 2년(*운영기간 5~8년)
o 사업방식 : BOT(Build-Operate_Transfer), BLT(Build-Lease-Transfer)
▲ Mobarakeh, Jandaq, Chadormalou 위치(출처 : iNIS)
□ Mobarakeh-Jandaq-Chadormalou 간 철도 복선화 프로젝트
o 작업/길이 : 복선화 공사/약 145km
o 지역정보(Province, 주) : Yazd
o 연결도시 : 주요 도시 없음
o 운송능력(화물) : 연간 776만 톤(ton) 예상
o 운송능력(승객) : 1일 왕복열차 11편 예상
o 투자총액 : 1억 2,000만 EUR 예상
o 투자비율 : 투자자 기준 최소 25%(이란 철도청 30%까지 가능)
o 내부수익률(IRR) : 최소 25~30%
o 공사기간 : 2년(*운영기간 5~8년)
o 사업방식 : BOT(Build-Operate_Transfer), BLT(Build-Lease-Transfer)
지금까지 철도 복선화 프로젝트 8개 기본정보에 대해 (1), (2)편으로 나누어 간략하게 살펴봤다. 철도를 건설할 때 단선으로 부설된 경우 복선에 비해 운송량이 적고 상·하행선 교행이 불가하기 때문에 효율성도 떨어진다. 때문에 철도의 신설만큼 중요한 인프라 확장사업으로 복선화 공사가 중요시되고 있다.
참고로 이란 정부는 2017/18년 회계연도 철도 건설 프로젝트 예산을 지난해에 비해 40% 증액했다(17.3.21). 하지만 철도 건설 프로젝트에 투입될 비용을 모두 충당하기에는 역부족이기 때문에 철도를 신설하는 것에 비해 비용이 적게 투입되는 복선화, 전철화, 개보수 공사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복선화(Double-Tracking) 작업 : 철도의 단선구간에 병행하여 새로운 선로를 부설하는 공사이다.
* BOT(Built-Operate-Transfer) : 시공자가 공공프로젝트에 대한 자금 조달, 설계, 건설을 추진하고 완성 후 시설을 운영해 투자자금을 회수한다. 그리고 일정기간이 지난 후 발주자에게 소유권을 양도하는 방식이다.
* BLT(Build-Lease-Transfer) : 시공자가 계약된 시설을 완공 후 일정기간 발주자와 임대차(hire of things) 계약을 맺는다. 계약기간이 만료된 후에 시설 소유권을 발주자에게 양도하는 방식이다.
자료출처 : 이란 철도청 홈페이지, iNIS 수집 및 분석자료 참조
저작권자 © 엠아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