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아시아] 2024년 7월 유통·서비스업 주요동향... 파키스탄 카라치 항만청(KRP), 회계연도 2024년 수출 물류 1880만 톤(t)으로 전년 대비 47.16% 증가
네슬레 인디아(Nestle India), 2024년 6월 마감 1분기 순이익 ₹74억6600만 루피로 전년 동기 69억8300만 루피 대비 7% 증가
민한서 기자
2024-10-22 오후 11:45:20

▲ AP 몰러-머스크(AP Moller-Maersk)의 선박 사진[출처=머스크 공식 홈페이지]

2024년 7월 서남아시아 유통·서비스업 주요동향은 인도 유니콘 기업의 IPO 신청, 통신장비 수입에 대한 파키스탄 통계청 분석, 미국 유통업체의 서남아시아 진출을 포함한다.

○ 인도 디지털 트럭 운송 플랫폼이자 유니콘 기업 블랙벅(BlackBuck)은 2024년 7월7일 IPO 신청을 통해 자본 55억 루피를 모으고자 한다. 지난 2021년 펀딩을 시작했을 때의 기업 가치는 10억 달러로 평가받았다.

블랙벅은 55억 루피 중 20억 루피는 판매와 마케팅 부문에, 14억 루피는 비 은행 금융 회사(NBFC)를 대상으로, 그리고 7억5000만 루피는 제품 개발에 투자하고자 한다. 2024년 3월에 마감된 회계연도의 영업이익은 69% 증가해 29억7000만 루피로 분석됐다.

○ 인도의 차량 호출업체 올라캡스(Ola Cabs)는 구글 지도 사용을 중단하고 자체 개발한 올라 맵스(Ola Maps)를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전환으로 인해 연간 지출 10억 루피를 절감한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몇 달 안에 거리뷰, 신경 방사장(NERFs), 실내 사진, 3차원 및 드론 지도 기능을 선보일 예정이다. 올라캡스는 인도 뿐 아니라 동남아 국가까지 사업 영여을 확장했다.

○ 인도 귀금속 장신구 기업 PC 주얼러(PC Jeweller)는 우선주식발행허가증을 통해 자금 27억500만 루피를 조달한다. 이중 75%는 은행 대출금을 상환하는 데 사용한다.

○ 인도 미디어업체 지 엔터테인먼트(Zee Entertainment)는 7월15일 증권 발행으로 하여금 자금 20억 루피를 모으기 위해 주주 승인을 받았다고 발표했다.

Zee는 일본 소니 그룹과 인도 사업 합병 계약이 철회된 이후 주가가 꾸준히 하락한 바 있다. 당시 US$100억 달러 가치의 대형 미디어 기업을 설립하기 위한 2년 계획이 무산됐다.

○ 인도 호텔업체인 인디안 호텔(Indian Hotels Company)은 2024년 6월 마감 분기(Q1FY25) 세후이익(PAT)은 ₹24억8000만 루피로 전년 동기 22억2000만 루피 대비 11.7% 증가했다고 밝혔다. 동기간 매출액은 155억 루피로 전년 동기 146억6000만 루피 대비 5.7% 확대됐다.

새로 사업을 시작한 Ginger, Qmin, Stays, Trails 등의 호텔이 16억2000만 루피의 매출 상승에 기여했다. Q1FY25 동안 6개의 호텔을 오픈했으며 지속적으로 호텔 체인을 확대하고 있어 매출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참고로 2025 회계연도 1분기는 2024년 6월 말에 종료된다.

○ 인도 식품 기업인 네슬레 인디아(Nestle India)는 2024년 6월 마감 1분기 순이익이 ₹74억6600만 루피로 전년 동기 69억8300만 루피 대비 7% 증가했다고 밝혔다. 1분기 매출액은 481억4000만 루피로 전년 동기 464억8500만 루피와 비교해 3.3% 늘어나는데 그쳤다.

1분기 동안 낮은 소비 성장, 식품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 생필품 가격의 등락 등으로 매출을 성장시키기 어려운 여건이 조성됐다. 12개 상위 브랜드 중 5개의 매출액이 2자릿수로 증가했다. 커피, 코코아, 곡물, 시리얼 등 재료가격이 상승하는 것도 마진을 확대하는 걸림돌로 작용한다.

○ 인도 제약업체인 닥터 레디스(Dr Reddy’s Laboratories)는 2024-25 회계연도 4~6월 분기(FY25 Q1) 순이익은 ₹139억2400만 루피로 전년 동기 ₹140억2500만 루피 대비 0.74% 감소했다고 밝혔다.

1분기 매출액은 767억2700만 루피로 전년 동기 673억8400만 루피 대비 14% 증가했다. 1분기 영업이익은 216억 루피로 전년 동기 213억7200만 루피 대비 1.1% 확대됐다. 마진율은 28.2%로 전년 동기 29%에서 소폭 축소됐다.

지역별 매출액에서 북아메리카는 385억 루피로 전년 동기 대비 20% 늘어났다. 의약품의 가격은 하락했지만 사업 규모를 키웠을 뿐 아니라 신제품의 출시가 늘어난 것이 주요인으로 분석된다.

○ 인도 국영 연료소매업체인 힌드스탄 페르롤리엄(HPCL)은 2024년 4~6월 분기 순이익은 Rs 35억5800만 루피로 전년 동기 620억3900만 루피 대비 84.2% 하락했다고 밝혔다. 동기간 매출액은 1조2035억8590만 루피로 전년 동기 대비 1.4% 축소됐다.

2025 회계연도 1분기 EBITDA는 210억8000만 루피로 전분기 대비 56% 추락했다. 마진율은 1.8%로 2024 회계연도 4분기 4.2%에서 급락했다. 1분기 원유 생산량은 576만 메트릭톤(t)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 출어들었다.

○ 인도 식음료 업체인 아다니 윌마르(Adani Wilmar)에 따르면 2024년 4~6월 분기 순이익은 ₹31억3200만 루피로 전년 동기 7억9000만 루피 손실에서 흑자로 전환됐다.

동기간 매출액은 1416억8000만 루피로 전년 동기 1292억8000만 루피 대지 9.6% 확대됐다. 전체 판매 수량 측면에서도 전년 동기 대비 12% 늘어났다.

사업부문별로 살펴보면 식용유와 식품, 소비재 등을 영위하는 사업부 매출액은 2자릿수 이상으로 증가했다. 특히 식용유 매출액은 153억3000만 루피로 전년 동기 대비 40% 늘어났다.

특히 올레오 오일과 피마자 기름에 대한 수요는 급상승했다. 전체적으로 오일 사업이 축소되고 있는 상황에서 나온 의외의 결과다.

참고로 올레오 오일은 소와 양의 콩팥에서 얻을 수 있는 최상급의 지방이다. 지방을 냉각시킨 후 잘게 썰어 적당한 온도로 가열해 사용한다.

○ 인도 배차 공유서비스 업체인 라피도(Rapido)는 기존 투자자인 웨스트브릿지(WestBridge Capital)로부터 US$ 1억2000만 달러(약 Rs 100억 루피)를 투자받으며 유니콘에 등극했다. 현재까지 3억2900만 달러의 투자금을 확보했다.

라피도에 대한 글로벌 투자자의 관심이 높아 추가로 2000만 달러를 유치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로써 라피도는 2024년 핀테크 업체인 퍼피오스(Perfios)와 인공지능(AI) 개발업체인 크루트림 AI(Krutrim AI)에 이어 3번째 유니콘이 되었다.

참고로 라피도는 벵갈루루를 기반으로 설립됐으며 현재 인도 100개 도시에서 바이크 택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 시장에서 우버와 올라(OLA)가 선점한 이동 시장에서 틈새를 찾는 중이다.

○ 파키스탄 카라치 항만청(Karachi Port Trust, KRP)에 따르면 회계연도 2024년 화물 처리량이 23.43% 증가했다. 총물류량은 5165만 톤(t)이다.

세부적으로 살펴 보면 화물 4024만t·액체화물 1141t으로 전년 대비 각각 31.39%·1.7% 증가했다. 수출 물류는 1880만 톤으로 회계연도 2023년 1278만t과 비교해 47.16% 증가했다.

○ 파키스탄 통계청(PBS)는 2023-24 회계연도 모바일폰 수입액은 Rs 5356억9000만 루피로 전년 1368억4700만 루피 대비 291.35% 증가했다고 밝혔다. 2024년 6월 모바일폰 수입은 2억7857.4만 달러로 전년 동월 1억5759.2만 달러 대비 76.77% 확대됐다.

2023-24 회계연도 전체 통신장비 수입액은 23억6600만 달러로 전년 9억5669,6만 달러 대비 147.36% 증가했다. 국내에서 스마트폰 등 통신기기의 조립과 생산이 늘어나고 있지만 여전히 국내 수요를 충족하기에는 부족하다.

○ 해운그룹 AP 몰러-머스크(AP Moller-Maersk)는 방글라데시와 중국과의 소매업 부문 무역을 위해 새로운 해상 운송 서비스 SH3를 2024년 7월7일 개시했다.

해당 노선은 중국 상하이항에서 샤먼, 대만 가오슝, 난사, 말레이시아 탄중 펠레파스를 거쳐 방글라데시 치타공에 도착한다. 이는 기존에 운영되던 SH1, SH2, IA7 서비스를 보완한다.

머스크는 새로운 네트워크를 강화함으로써 중국의 섬유 원자재 수출업체들과 방글라데시의 의류 제조업체들을 지원하고자 한다.

방글라데시는 4000개 이상의 공장에서 상품을 만들어 100개 이상의 국제 의류 브랜드에 공급하고 있다. 주로 뜨개질과 직조 의류를 150개국 이상으로 수출한다.

○ 미국 글로벌 물류유통업체 스칸웰 로지스틱스(Scanwell Logisctics)는 스리랑카를 포함한 방글라데시, 인도, 그리고 아랍에미리트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스리랑카의 수도 콜롬보를 거점으로 해 기술 인프라를 개선하고 운송 수용성을 증진함으로써 더욱 큰 규모의 물품을 옮길 수 있도록 조치할 방침이다.

스칸웰의 주장에 따르면 성별과 언어, 편견으로부터 자유로운 채용을 준수하므로 콜롬보 사무실에는 근무하는 직원은 20년 이상 경력자가 95%를 차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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