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시리즈-글로벌 이머징 마켓] (17) 저출산과 고령화 사회 속에서 성장하는 ‘건강식품'...소비자의 건강위해 건강식품 기준도 마련이 중요
▲균형 잡힌 건강한 식단 이미지(출처 : 펀델리)
현재 일본은 저출산 및 고령화 사회에서 노인의 비율이 증가하는 가운데 국민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과 함께 ‘건강식품시장’의 수요도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새로운 사업으로서 건강지향식품을 취급하는 업체부터 건강식품 택배사업을 하는 기업들이 점점 증가하는 추세다. 지금부터 ‘건강식품’의 ▲정의 및 시장동향 ▲건강지향식품 ▲택배사업에 대해 살펴본다.
▲건강식품 기준(출처 : 후생노동성)
건강유지를 위한 식품이 바로 ‘건강식품’...새로운 사업으로 시장확대
건강식품은 정해진 법적 정의는 없으나 전문가들은 ‘건강유지에 이바지하는 식품’으로 판매 및 이용되는 전반적인 식품을 뜻한다.
고령화 사회를 맞아 최근에는 노인의 건강식품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직장여성, 1인가구 등이 증가하면서 균형 있는 식사를 원하는 인구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이러한 상황을 개선시키기 위해 각 연령대에 맞춰 식단의 양념, 음식크기, 부드러움의 정도를 조절해 식품을 제공하는 업체들이 등장하고 있다.
또한 기업안팎에서도 건강을 지향하는 식품을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진행하고 있다. 간편식의 성분을 건강식에 초점을 맞춰 판매하거나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한 전용 건강식품들이 대표적인 예이다.
이에 따라 편의성을 갖춘 ‘식품배달서비스’가 건강식품의 혜택을 보며 더욱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아몬드효과/매일과실 이미지(출처 : 에자키글리코)
편의점에서도 ‘건강지향상품’ 판매 강화...향후 사무실용 건강식품 마케팅 강화 전망
일본 편의점업체 로손(ローソン)은 2018년까지 건강지향식품의 판매를 강화해 매출액 3000억엔(약 3조2266억원)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해당 제품은 저당분, 저염식으로 제조된 도시락과 빵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일반식품에 비해 단가가 높아 이익성장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당사는 여성층이나 고령층을 타겟으로 한 ‘건강 지향성’ 슬로건을 내세워 집객력을 확보하면서 점차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다.
또한 일본 제과업체 에자키글리코(江崎グリコ)는 사무실 내 직원들의 건강이 중요시되는 가운데 ▲아침식사 대체식품 ▲건강식품 등의 제품을 투입해 단가가 높은 기능성 식품을 제공할 정이다.
현재는 오피스 주력제품이 비스코와 포키 등의 과자나 음료, 아이스크림 등으로 구성돼 있지만 향후에는 아몬드, 과실 등으로 제조한 건강식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식품택배서비스 시장규모(출처 : 야노경제연구소)
지난해 식품배달서비스 시장 규모 2조엔 육박...노인가구·맞벌이가구 대상으로 확대 전망
일본 야노경제연구소의 자료에 따르면 2015년 식품배달 서비스의 시장규모는 1조9864억엔(약 21조3649억원)으로 집계됐다.
현재 저출산과 고령화라는 사회적 현상에 따라 편의성을 추구한 식품택배의 서비스 시장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2019년이면 해당시장이 2조엔을 초과하는 데에 크게 기역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노인가구, 맞벌이가구가 확대되면서 과거에는 간편한 식사에 대한 소비가 많았지만 웰빙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이들도 건강식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참고로 식품배달 서비스의 시장은 ▲재택배식서비스 ▲반찬(식재료)택배서비스 ▲피자배달 ▲초밥배달 ▲외식체인 및 패스트푸드 배달 ▲우유배달 ▲생활협동조합 개인배달서비스 ▲온라인 슈퍼택배 ▲편의점택배 ▲자연계 식품택배 등 총 10개의 식품택배를 대상으로 한다.
▲균형 잡힌 건강한 식단 이미지(출처 : 펀델리)
‘건강식품의 선택’도 매우 중요한 소비자 자세...건강식품의 체계화 필요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생활을 통해 생활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식품의 선택’도 매우 중요한 소비자 의식으로 떠오르고 있다.
일본 국내 건강식품시장의 규모는 최근 몇 년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무분별한 건강식품의 등장으로 어떤 것이 건강식품인지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정부나 기업에서는 건강식품에 대한 공식적인 정의 및 기준, 사회적 제도를 마련해 진정한 건강식품을 소바자에게 제공해야 한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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